음악- 크로메틱

크로매틱의 특성, 모델 선정, 관리

낙동대로263 2018. 6. 20. 16:50



마포종점님의 글을 가져왔습니다..

정확하고 실용적이며 좋은 글입니다..



1.크로매틱 하모니카의 특징(트레몰로와 비교해서..)


크로매틱 하모니카는 반음 연주가 가능합니다..

하모니카 왼쪽에 슬라이드 버튼이 있어서 이걸 누르면 반음이 올라갑니다.(#) 참 대단한 기능입니다.

트레몰로로 어떤 곡을 연주하려면 #가 붙은 하모를 이층으로 쌓아놓고 온음과 반음 사이를 오가면서 연주해야 하는데.. 이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연주가 매끄럽지 못하고 끊어집니다.


물론 명인들의 연주를 들으면 잘 넘어가시는데.. 일반인들은 아무래도 어렵습니다.

그리고 감성적인 곡들은 한 마디에서도 반음들이 미끄러지는 듯 이어지는 부분이 많고 목소리가 흐느끼듯이 세밀한 감정을 노래해야 하는데 이게 트레몰로에서는 제약을 많이 받게 됩니다..

따라서 트레몰로로 입문하신 분들은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시면 크로매틱을 고려하시기 마련입니다.

저도 같은 고민을 하다가 3년만에 크로매틱에 입문하게 됐습니다..^^


크로매틱 하모는 통상 12홀 3 옥타브를 기준으로 음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한 가지 기특한 것은, 4홀에 도레미파솔라시와 각 반음이 들어가 있고,

정확하게 4홀씩 3 옥타브가 되풀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트레몰로처럼 저음, 중음, 고음에 음배열이 꼬여있지 않고 모두 동일한 배열을 가지고 있어 음계를 외우기가 훨씬 편합니다.

다만, 도음이 중복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트레몰로는 도미솔,레파라시 이렇게 7음이기 때문에 음 배열이 저음과 고음에서 중구난방으로 꼬여있지만, 크로매틱은 도에서 시까지 위아래로 두음씩 배열하고 남는 하나 자리에 도를 중복시켜 배열하는 방식입니다.

매우 탁월한 음 배열방식입니다. 스케일 외우기가 참 편합니다..^^




2.크로매틱 하모니카의 가격


가격은 대략 트레몰로의 3배 정도 됩니다. 그런데 이게 제 값을 합니다.

통상 트레몰로에서는 C,C#, Am 세개를 구입해야 무슨 곡이든지 일단 연주가 가능한데, 크로매틱은 C 하나를 구입하면 반음과 단음계 연주가 모두 가능합니다.


또 조별로 다양한 키가 생산되기 때문에 만일 12개 하모를 키별로 구비하신다면 조표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곡을 원곡의 키로 편하게 연주하실 수 있습니다. 골머리 아픈 스케일 연습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처음에는 일단 C키를 사시고 실력이 느는대로 A나 G키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처음 크로매틱을 접하시는 경우 크로모니카 270 혹은 그 업그레이드 버전인 270delux를 추천합니다. 대략 22만원 정도입니다.

 



3.크로매틱 하모니카의 선택


이 정보를 얻으려고 일주일 정도 눈빠지게 국내외 하모카페와 사이트를 돌아다닌 결과입니다..

그냥 독일의 Hohner(호너)사 제품으로 구입하십시오. 크로매틱 하모니카의 원조입니다..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http://www.hohner.de





보통 아래와 같은 4 단계의 모델들이 시리즈로 제공됩니다. 

1.입문용=크로메타 시리즈-모델 8,10,12,16 등이 있습니다.

2.스탠다드=크로모니카 시리즈-모델 270, 270delux, 270 gold hard bopper, 멜로우톤, 디스커버리48

3.재즈용=CX 시리즈-모델 Black, Jazz, Gold가 있고 모두 PVC 바디입니다.

4.프로페셔널=모델 슈퍼 64, 슈퍼 64X, 아마데우스, 실버 콘체르토 등인데 매우 고가입니다.

 

입문용은 학교에서 교육용으로 제공되는 모델이고 프로페셔널은 전문가용으로 매우 비쌉니다. 

보통은 스탠다드용 크로모니카 시리즈 특히 그중에서도 270 모델과 270delux 모델을 많이 구매합니다.

참고하십시오. 저는 크로모니카 270delux 모델을 구입했습니다.




4. 크로매틱 하모니카의 일상적인 관리


일상적인 관리로는 불기 전에 반드시 이를 닦아야 합니다. 당연한 습관입니다. 그

리고 체온 정도의 온도로 예열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열하려면 손으로 감싸주거나 어깨죽지에 3분 정도 넣어서 온도를 올려주면 윈드세이버가 풀려서 소리가 잘 나게됩니다.

물청소는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목재바디(배나무)로 된 270, 270delux 모델은 물 청소 절대금지입니다.

목재바디가 불어서 소리에 악영향을 줍니다.


불고 나서는 침이 빠지도록 부는 쪽을 바닥으로 향하게 해서 놓아두고 물에 적신 행주 따위로 마우스피스 근처를 살짝 닦아내고 물기를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물기가 마르면 마른 칫솔로 부는 쪽을 아래로 해서 침이나 이물질이 말라 붙은 것을 떼어 내는 정도로 청소하고 반드시 케이스에 넣어 보관하시면 됩니다. 1


-2주 정도에 한번씩 나사를 풀어 알콜이 들어간 세정제(서비스 키트에 포함되거나 별도 구입 가능)를 보풀이 일어나지 않는 천에 분사하여 적신 다음 마우스피스 부분을 살짝 닦아주시면 좋습니다. 




5.호너 제품 AS 및 수리



위에 열거한 일상적인 관리로 대부분 관리가 되지만 소리가 잘 안나거나 리드가 휘어진 경우 등은 전문 AS 센터(하모니카를 구입한 곳에 문의)에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뮤직메카에서 회원 가입하시고 구매 하시면 AS 무료 혜택 기간을 줍니다.

이 사이트에서 간단한 수리도구나 수리 방법 동영상도 제공하므로 참고하십시오.

호너 service kits(84,000)를 구입하셔서 윈드세이버 정도를 자체적으로 교체 하시는 경우는 직접해도 됩니다.

호너 하모니카 수리 동영상은 유튜브나, 뮤직메카 사이트를 참고하십시오.





6.하모니카 길들이기


트레몰로와 달리 크로매틱은 하모니카를 길들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1-2주 혹은 한달 정도 하모니카를 살살 불어가면서 소리가 터지도록 길을 들여야 합니다.

그 이유는 각 홀의 위/아래에 윈드세이버라는 얇은 막이 붙어있는데, 이게 처음에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혹 불량품을 산게 아닌가 살짝 걱정도 되는데요.. 보통은 그렇지 않습니다.

예열 등으로 불기 전에 실온 정도로 하모니카의 온도를 올려주면 윈드세이버가 부드러워져서 소리가 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크로매틱은 트레몰로에 비해 작은 바람으로 불어야 합니다.

대략 절반 정도나 1/3 정도의 바람 세기로 불어야 한다고 합니다.


만일 고장으로 알고 너무 세게 불게 되면 리드가 휘어져서 수리를 해야합니다.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고음 쪽이나 저음 쪽에서 특정 홀에서 계속 소리가 나지 않으면 구입한 대리점에 연락하셔서 수리를 의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