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예방,치료

해야 할 일 ... 골밀도 높이기

낙동대로263 2012. 9. 2. 14:20

 

 

 

 

 

8월16일의 건강검진 결과,

의사가 골밀도를 높이기 위해 유제품과 해조류를 먹으라고 했다.

유제품으로는 우유, 치즈, 요구르트를 제시했고,

해조류로는 미역, 다시마, 곤피, 톳나물, 김을 이야기 했고,

한참 생각하더니 콩류와 두부를 권했다.

 

그래서 이리저리 정보를 수집했다...   그 결과 ....

유제품에는 동물성 지방이 많단다. 특히 콜레스테롤이 ... 

콜레스테롤이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고,,  과다섭취가 해롭다고 한다만,,  좀 찜찜했다.

 

사람에게 필요한 8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있는데 ...  희안하게도 이게 한가지 식품 속에 모두 들어있는 식품이 없다.

그래서 편식하지 말라고 하는가 본데 ,,,   우유와 계란에만 전부 들어있단다.

그래서 ...  사무실에서 작은 우유를 하나씩 받아먹기로 했다...  그렇게 하면 효과가 있을려나 ?? 

 

치즈는 소금이나 보존료가 들어가지 않고 맛도 좋은 놈이 있는지 찾아야겠다.     근데 그런 건 맛도 더럽게 없고 억수로 비쌀텐데 .... 

요즘은 무슨 연유에서 인지 아무 것도 들어가지 않은 것이 훨씬 비싸다...   희안한 현상이다.

 

계란은 매일 아침, 삶은 계란 하나씩을 먹고 있으니 더 먹을 필요는 없을 것 같고 ...

  

콩을 삶아서 냉장해 두었다가 아침에 갈아서 먹어야 겠다... 

먹어야 할 것이 점점 많아지네 ...    아침에 배 터지겠다....

 

 

 

 

 

해조류는 칼슘은 많은데 튼튼한 셀룰로즈 세포막 때문에 소화흡수율이 낮단다... 

소화흡수율을 높이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

가열하여 세포막을 약하게 만드는 것과 , 오래오래 잘 씹어서 가루를 만들어 삼키는 것이라고 한다... 

잘 씹어 먹는다는 것이 이렇게 중요한 것인 줄을 몰랐는데.... 의사들이 한결같이 하는 말이 잘 씹어먹으란다. 그래야겠다.

 

말린 다시마와 미역을 사서 자주 먹어야겠다...  국 끓이는것 ...   거의 안해 본 일인데 ...  ??  

미역국이 제일 만만해서, 미역국 끓이는 방법을 찾아야겠다.

김도 자주 먹어야겠고 ...   조미김 보다는 옛날 구워서 간장에 찍어 먹는 김을 ....

 

난 멸치를 좋아하는데 ...   왜 멸치는 소화흡수율이 낮다고 의사가 제외할까?

얼마나 낮길래 ...  ?? ...   그렇든 말든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니 난 먹어야겠다.

 

이렇게 본다면 .....

우리가 먹는 식품류를 고르게 먹는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알만하다.

이 많은 식품들을 찾아내고 정리하고 섭취 방법을 개발한 조상님들과 식품학자님 들께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