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예방,치료

땀의 종류 ... 운동, 한증막, 반신욕

낙동대로263 2012. 8. 30. 18:04

 

 

 

-----------------------------------------------------

 

 

땀은 체온을 조절하고 피부건조를 방지하는 등 인체 기능을 유지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흔히 땀이 나면 건강에도 좋고 살도 빠진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더운 날씨에 외부 온도에 의해 흐르는 땀과 운동으로 에너지 대사에 의해 흐르는 땀의 가치는 하늘과 땅 차이라 할 수 있다.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까?


운동으로 흘리는 땀은 'Very Good'

 

운동을 하면 몸에서 에너지를 소비하면서, 즉 탄수화물이나 지방을 연료로 태우면서 에너지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게 되고, 이 때문에 땀이 나게 된다.
이렇게 에너지 소비를 하는 '운동으로 나는 땀'은 몸의 균형을 무너뜨리지 않으면서 내는 건강한 땀이다.

특히 운동을 시작한 30분 후부터는 노폐물과 독성물질이 땀과 함께 배출되어 인체가 정화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한증막에서 흘리는 땀은 'Bad'

찜질방, 사우나실, 한증막 등 외부 온도에 의해 흘리는 땀은 인체의 균형을 깨뜨리기 쉬워 소위 건강한 땀이라 볼 수 없다.

더워서 흐르는 땀은 말 그대로 인체의 수분이 빠지는 것으로 운동으로 지방이 연소되면서 나는 '운동 땀'하고는 차원이 다르다.

더워서 흐르는 땀으로 몸에 수분이 빠져 체중이 덜 나가는 것은 한 순간이며 수분을 보충하면 다시 원상 복구된다.
따라서 찜질복 다이어트, 랩다이어트 등은 실제로 지방을 감소시키는 데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잘못된 다이어트 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한증막 같은 곳에 오래 있으면 혈압상승과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반신욕으로 흘리는 땀은 'Good'

피부전체를 뜨겁게 하는 전신욕과는 달리 반신욕은 몸 안 깊숙이 열을 전달해 혈액순환이 자극되면서 흐르는 땀이다.

반신욕으로 땀을 내는 것은 인체의 체온조절 기능을 좋게 하여 자율신경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즉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기초 대사율을 좋게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다이어트 효과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동네 아줌마들요 ....  한증막 가서 찌지면서 땀 내지 마이소 ...  좋은 일이 하나도 없습니다이 ...

수분 상실로 피부노화도 빠릅니다이 ....

우선은 시원한 것 같지요마는 ...  절대로, 반드시 해롭습니다이 ....

 

------------------------------------------------------------------

 

 

 

 

'건강,예방,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야 할 일 ... 골밀도 높이기  (0) 2012.09.02
해야 할 일 ... 물마시기  (0) 2012.08.30
2012. 8. 16. 건강검진 결과   (0) 2012.08.30
운동 방식과 과정  (0) 2012.08.28
박트로반 연고  (0) 2012.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