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크로메틱

크로매틱의 스케일 연습 필요성에 대하여 ....

낙동대로263 2018. 6. 1. 15:40



크로매틱 하모니카를 배우려면 스케일을 연습하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그런데 ...... 이게 배우기가 그리 쉽지 않습니다.


트레몰로 에서는 스케일 연습 대신 숫자보(일명, 약보)라고 해서 악보의 가사 부분에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를 '1 2 3 4 5 6 7' 로 입력한 악보를 제공해서 스케일 부담을 전혀 느끼지 않게 합니다.

그야말로 접근성은 최고라고 할 수 있죠 ?..

따라서 누구나 쉽게 트레몰로 하모니카를 불 수 있게 합니다.


 


다만, 트레몰로는 반음 ( # 또는 ♭) 이 안되니까 따로 반음올린 #키와 단음계 키를 따로 구매하게 합니다.

예를들어, C키라면 C#, Am 키를 추가로 구매해서 3개 하모 1세트를 보유하게 합니다.


또, 3도 낮은 키인 A, A#, F#m 키도 한세트로 해서 모두 6개의 하모니카를 보유하여 2세트 즉, 6개의 하모니카로 모든 곡을 소화하게 합니다. 스케일은 잊어버려도 됩니다..

트레몰로 하모니카 쓸 만한 놈이 개당 6만원 정도 ? 때문에 3종세트 한벌에 18만원이므로 경제적 부담도 크지 않다.


 

 


1. 음악 이론에 따른 키의 종류


음악이론에 따르면, (조표)는 아래와 같이 여러 키가 있습니다.

종류별로 구분해보면...............


 


- C : #, b 이 전혀 붙지 않습니다. 깨끗합니다.


- # : '파 도 솔 레 라 미시' 순서로 붙으며 모두 7개 키가 있습니다.


- b : '시 미 라 레 솔 도 파' 순서로 붙으며 모두 7개 키가 있습니다.


 


이들 모두를 합하면 15개가 존재하는 셈 이지만 실제로는 중복이 있어서 조 옮김을 하면 12개로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Bb A#은 같은 키,,  입니다.)


 



2. 각 키별 대책 (스케일 연습을 대신할)



1) 문제를 축소하기 위해 연주할 곡목의 키 숫자를 줄여봅니다..


- #, ##까지는 그냥 원곡 악보를 보면서 연주합니다. , 도를 만나면 슬라이드를 살짝 눌러주면됩니다.


- ###(A장조) A 키 하모를 하나 장만하여 해결 .....


- b 스케일은 싸그리 무시하고 (#으로 조 옮김해서 슬라이드를 클릭하면 됨.)


- ,  # 4개 이상 붙은 경우도 악보를 조옮김해서 해결......


어때요 ??  아무 것도 아니죠 ?


 


2) 그럼, 악보는 어디서 구하고 악보 입력은 어떻게 하나?


- 인터넷에서 미디 악보나 NWC 악보를 구하시면 됩니다. 직접 악보를 입력할 필요 없음.


- 미디 악보는  *.mid 형태의 파일이고,  *.nwc 파일도 마찬가진데, 악보가 이미 입력되어 있음....


- 팝송이나 영화음악, 클래식 가곡 등은 인터넷에서 쉽게 미디 파일을 구할 수 있음....


- 국내가요는 *.nwc 파일 형태로 인터넷 검색하시면 많이 올라와 있음...


- 악보를 구하기 어려우면 낱개로 (한 곡당) 원하는 키로 요청하여 구매....


 


3) 조 옮김을 어떻게 하나..?


- 악보 파일 형태에 따라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먼저,  *.mid 파일인 경우는 무료 사보 프로그램  MuseScore를  활용함....


- MuseScore 프로그램 설치파일은 까페에 이미 공지했습니다. 왼쪽 SW 메뉴 참조하십시오.



- MuseScore에서 *.mid, 파일을 열면 입력된 악보가 나타납니다.


- 여기서 조 옮김(Transpose) 기능만 배우시면 됩니다.

   악보 전체를 선택하고 Transpose..기능을 선택한 후에 원하는 키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 쉽습니다..



*.nwc 파일은 먼저 NWC 프로그램을 구해서 설치하고 조 옮김 하시거나,

    파일>내보내기.. 메뉴에서  *.mid 파일로 저장한 후에 MuseScore 에서 열면 됨...



- 될 수 있으면  *.mid 파일로 악보를 공유하시면 모든 사보 프로그램이나 모든 녹음 편집 프로그램 (DAW, 이를테면, 큐베이스,

   쿨에디트, 오디션 등)에서 열 수 있어 호환성이 좋습니다.


- MuseScore를 잘 활용하시면 ,,,,

   조 옮김은 물론이고, 멜로디를 뮤트시키고 악기 편성을 바꿔서 MR을 직접 자작해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


 



3. 원곡의 키로 연주해야 하지 않나요?


맞습니다.

아무래도 원곡의 제 키로 연주해야 맛이 난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가수들도 자기 목소리에 맞는 키로 약간 올리거나 내려서 합니다....

그래서 A 키를 추가로 장만하는 것입니다.

여유가 되면 더 낮은  G 키나  E 키를 추가로 장만하시면서 비교적 원곡에 가까운 키로 조 옮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