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놀이

겨울캠핑 주의사항

낙동대로263 2013. 11. 15. 08:44

 

 

 

어느 카페에 있는 글인데 퍼 왔습니다...

 

 
 
동계 캠핑 준비를 위한 7가지 주의사항

늦가을 지나 겨울의 캠핑은 캠퍼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줍니다.

첫번째 즐거움은 단풍과 눈과 같은 자연의 변화를 볼 수 있는 것이고,

두번째 즐거움은 익숙함과의 결별을 온몸으로 느낀다는 점입니다. 

텐트 안이나 밖이나 차가움은 가시지 않으며, 바람은 거침없이 불고, 풀잎과 나뭇잎이 사그라든 땅은 거칠게 느껴집니다.

온화하고 부드러운 게절에 비해 도전정신과 모험심, 인내 등이 더 필요하지요. 그래서 더 매력적이기만요. 

가을과 겨울은 캠퍼들에게 더 평안하고 즐거운 경험을 하게 하기도 합니다.

우선 곤충과 기타 야생동물 때문에 괴로울 일이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단풍과 낙엽, 눈이 내리는 광경은 아름답기 그지 없습니다.

텐트 위로 툭 떨어지는 잎새와 소리없이 내리는 눈은 그 자체로 행복합니다. 

이런 계절에 캠핑을 하려면, 더 많은 준비와 장비가 필요합니다.



 

1. 일기예보를 철저하게 점검하라.

캠핑을 준비할 때부터 일기예보를 확인합니다.

가고자 하는 곳이 어떤 날씨인지, 기온은 얼마인지, 바람은 또 얼마나 부는지를 체크합니다.

출발하기 전에도 다시 한번 꼼꼼히 확인합니다. 기상청 사이트에서 되도록 좁은 범위의 날씨를 확인합니다.

가능하다면, 가려는 지역 방송국에서 예보하는 날씨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만약 날씨가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좋지 않다면, 과감히 포기하는 것도 진정한 캠퍼가 할 일입니다.

련하고 숙련된 캠퍼일수록, 악천후를 피해 캠핑합니다.

자연과 싸우러 가는 것이 아니라 자연 속에서 즐거움을 누리려고 캠핑하는 것이니까요.

날씨를 확인했다면, 도로 사정이나 캠프 사이트의 상태도 확인하세요. 만약 나쁜 날씨가 지나간 후에 캠핑한다면, 도로 사정이나 캠프 사이트가 엉망일 수도 있습니다.

 


2. 캠핑하는 것을 주위에 알리자.

따뜻한 날씨에 비해 동계캠핑은 예상치 못한 위험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단지 날씨나 도로사정, 눈 때문만이 아니라 몸이 적응하지 못하거나 난방용 기구로 예상치 못한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캠핑하는 것을 가족이나 주위에 반드시 알립니다. 장소와 기간 등을 알려주고, 돌아온 다음에는 무사히 돌아온 것을 알려주세요.

 


3. 충분히 준비하라.

꼼꼼히 체크리스트를 준비해서 캠핑장비를 싣고 나서도 다시 한 번 살펴볼 정도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을 대비한 최후의 장비 같은 '나만의 안전장치'를 마련한다면 더 든든하겠죠.

가능하다면 따뜻한 옷가지라도 하나 더 챙기고, 음식도 더 든든하게 챙깁니다. 만약 인가가 멀리 떨어진, 숲속이나 산속, 계곡에서 캠핑한다면, 더 확실히 준비하세요.


4. 날씨에 맞는 음식을 준비하라.

사람의 몸은 추운 곳에서 지내면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많은 열을 내야 하고 추위에 맞서기 위해서지요. 그러니 음식도 충분한 에너지를 줄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합니다. 되도록 고열량을 내는 음식들과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골고루 섭취하는 게 좋겠습니다. 물도 충분히 가져가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5. 짐을 분리해서 싸라.

겨울 캠핑을 준비하다보면, 짐이 당연히 늘어납니다.

이때 반드시 숙지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절대 젖어서는 안 될 짐들을 따로 분리해서 싸는 것이죠. 옷과 침낭, 보온재 등은 더 꼼꼼히 방수처리해서 쌉니다. 습기는 보온성을 떨어뜨리고, 결국 캠핑을 망칩니다. 

캠핑 복장 역시 중요합니다. 면재질이 아닌 속옷(울이나 폴리프로필렌 재질, 모직양말 등)을 입고, 그 위에 열기를 보존해줄 스웨터나 플리스 옷을 입고, 그 다음 다운이나 충분히 두툼히 충전된 재킷을 입습니다. 특히 겉옷은 방수, 방풍 기능이나 적어도 발수 기능을 가진 옷을 고릅니다. 그리고 겨드랑이나 팔 아내 지퍼가 있어서 통풍이 되는 옷이 있다면 더 좋겠죠. 
추위는 참는다고 사라지지 않습니다. 충분히 따뜻하게 입고, 최대한 몸을 보호하는 것이 좋겠죠.
겨울 캠핑을 하다보면, 밤에 기온이 뚝 떨어지기 때문에 잠자리에 대한 충분한 준비도 필요합니다. 충분히 따뜻한 짐낭도 필요하고, 침낭 속에서 더 껴입고 잘 옷도 준비합니다.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 중 하나는 면 재질의 옷은 안 된다는 것입니다.

 


6. 손, 발, 머리를 보호하자.

옷은 충분히 따뜻하게 입고, 침낭도 준비했는데, 정작 손이 시리고 발이 시리며, 머리에 아무것도 쓰고 있지 않다면, 결코 제대로 준비한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손과 발, 모자 쓰는 것을 잊어버립니다. 몸의 열의 70퍼센트는 머리에서 빠져 나갑니다.

따뜻한 모자는 겨울 캠핑과 생존을 위한 필수 장비임을 잊으면 안 됩니다. 얼굴에 착용하는 마스크도 필수입니다.

장갑과 동계부츠도 필수입니다. 양말 겹쳐 신는 것은 당연하고요.

특히 눈이 내리거나 습기가 많은 지역이라면 더 철저히 준비합니다. 손과 발은 동상에 걸리기 쉽습니다.

 


7. 추가 장비가 필요한지 살피라.

만약 눈이 많은 지역으로 캠핑을 간다면, 썰매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짐을 옮기는 데도, 아이들이 즐기는 데도 썰매는 그만이니까요. 또 눈길을 대비한 차량용 장비도 준비해둡니다.

물론 준비하면서 짐의 부피가 너무 늘어나지는 않을지 계산합니다.

난로는 화목난로이든 석유난로이든 동계 캠핑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난로를 챙길 땐, 연료도 반드시 확인합니다.

장작이든 석유든, 숯이든 어떤 방식으로 연료를 해결할 것인지도 고려합니다. 더불어 간이 소화기와 응급함을 준비합니다.

텐트나 합성섬유의 옷은 불씨로도 불이 붙기 쉬우며, 화기를 다루는 일이 많아 작은 사고에도 화재가 일어날 수 있으니 간이 소화기와 불로 인한 상처를 처치할 수 있는 응급함을 반드시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야외 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양 ... 천태산의 안개 짙은 어느 날 ...   (0) 2013.11.18
혼자 떠난 여행 ... 의령 한우산 ...  (0) 2013.11.18
고속도로 휴게소 평가 결과  (0) 2013.09.18
Skeg 사용법  (0) 2013.05.16
밀양 나들이  (0) 2013.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