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살림.잡학

공동구매의 허 & 실

낙동대로263 2017. 9. 25. 10:18





농수산물처럼 생산자와 소비자 간에 직거래를 "공동구매"로 진행하는 상업카페가 많이 생겼습니다.

캠핑이나 각종 레져, 스포츠 동호회 등에서 순수한 의미로 우리와 같은 유통업자에게 단체구매를

조건으로 가격적인 할인을 적용 받아 "공동구매"를 진행 하는 곳도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수의 상업 카페들이 "공동구매"라는 단어를 악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시장이나 옥션과 같은 오픈마켓에서 저가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공동구매라는 이름으로

더 비싼값에 현금주고 거래하면서 그야말로 호갱이가 되어지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공동구매 ! 더 이상 당하지 않는 방법을 숙지 바랍니다.

 

1) 무작정 구매하기 보다 우선 동일한 상품명으로 네이버 검색이나 옥션등에서 검색해야 합니다.

 

2) 원산지를 소개하지 않는 제품이나, 시장에서 쉽사리 구해지는 중국산 물건들은 가급적 구매를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3) 검색을 피하려 상품의 명칭을 다르게하여 공동구매를 진행하는 비양심 판매업자들도 있으므로

    만약 1차 검색으로 노출된 상품이 없다면 연관 검색어로 여러차례 검색을 시도해야 합니다.

 

4) 한정특가 ! 반짝세일 ! 그런 단어들을 사용하는 곳은 아예 의심부터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카페 운영자가 생산자도 아니고 더욱이 최초 수입자나 전문 유통 업자도 아닌 이상 가격이 착할 수가 없겠습니다.

 

5) 원 공급자나 생산자가 아닌이상 공동구매라는 단어는 사실상 허구이며 변질 된 상술에 지나지 않습니다.

 

6) 그러한 상술을 펴기 위해 메일이나 쪽지를 발송하고, 상품 페이지에 댓글을 조작하여 마치 많은 사람들이

    구매한것처럼 보여지게 만들기까지 합니다.

 

7) 정말 좋은 조건의 물건은 소비자가 먼저 알아보고 없어서 난리가 납니다.

    과거와 현재까지 여러 곳의 공동구매 제품들이 과연 정말 "한정수량"에 "초특가" 였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