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이론

음역과 연주방법

낙동대로263 2011. 11. 12. 12:12

 

 

복음하모니카의 음역
*도, 미, 솔 : 내분다 / 레, 파, 라, 시 : 마신다



반음하모니카 사용법
반음하모니카는 연주시 반음 올리거나 내릴 때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하모니카는 모두 반음을 올려준 하모니카(#하모니카)이기 때문에 악보에 있는 b 기호는 모두 반음 올려서 연주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명동음(딴이름 한소리)을 알아야 한다.

이명동음 :(Db=C#, Eb=D#, Gb=F#, Ab=G#, Bb=A#)


*반음하모니카는 온음하모니카 위에 얹어서 연주한다.

 

 

악보옮기기


하모니카 곡은 가능하면 모두 다장조(C)로 조옮김해서 부는 것이 편하다. 원곡대로 연주 시 반음이 너무 많기 때문에 연주가 매우 힘들어 진다. 다장조로 옮겼을 때 곡을 암기하기도 쉬워 진다.

일반적으로 하모니카악보는 약보를 사용해서 만들어진다.

 

 


복음 하모니카의 여러 가지 주법


약보 읽는 법
악보에는 오선보와 약보가 있다. 오선보는 5선 위에 음표로 그려진 것이고 흔히 본보라고 한다. 약보는 숫자로 계명을 표시하는데 오선보를 잘못 보는 사람도 약보를 보고 하모니카를 연주하면 불고 마시는 구분이 편하며 연주에 필요한 여러 가지 주법의 표시가 용이하다. 이렇게 간편한 약보를 처음 만든 사람은 프랑스의 쉐베(1785-1867)라는 사람이며 이 약보는 세계 모든 나라에서 공통으로 사용되고 있다


중음 : 1(도) 2(레) 3(미) 4(파) 5(솔) 6(라) 7(시) 0(쉼표)
고음 : 중음 위에 점을 찍어 표시(고음 - 점 하나, 고고음 점 둘)
저음 : 중음 밑에 점을 찍어 표시(저음 - 점 하나, 저저음 점 둘)

온음표 ............... 1 - - -   온쉼표 ............ 0 - - -
2분 음표 .............. 1 -   2분 쉼표 ............. 0 -
4분 음표 .............. 1   4분 쉼표 ............. 0
8분 음표 ............. 1 .   8분 쉼표 ............ 0
16분 음표 ............. 1

  16분 쉼표 ......... 0


* 음표 뒤에 부점이 찍혔을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표시 한다. (예) ♩. ..... 1 . ♪. ..... 1 . (쉼표도 같은 방법으로 표시함)



*하모니카 연주 자세
하모니카를 연주할 때는 자세가 중요하다.
하모니카를 너무 꼭 쥐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가슴을 펴고 발은 자연스럽게 벌려 주는 것이 편하다.
박자를 계산 할 때 발로 가볍게 맞추어 주도록 한다. 박자는 박자표에 따라 한 박자를 기준으로 발박자를 해 주어야 한다. 연주시 호흡 조절을 잘 해야 긴 시간 연주하여도 무리가 가지 않는다.
무슨 악기이든지 연습량이 많으면 많은 만큼 실력이 쌓이는 것이므로 기초부터 꾸준히 연습해서 하모니카라는 악기가 생활의 즐거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1.
싱글주법


하모니카 연주의 가장 기본적인 주법


싱글주법의 입 모양은 '오'나 휘파람을 불 때처럼 입을 최대한 오므려서 한 구멍에 대고 불어서 한 음만 나도록 해야 한다.


싱글 주법은 약보 상에 ⓢ 로 표기한다.
싱글 주법은 모든 주법의 기본이라는 점에서 많은 연습이 필요 하다. 내불고 마시는 음을 정확하게 연습하여 다음 여러 주법을 익히는 데 기초가 되도록 해야 한다.


2.
아르페지오 주법


아르페지오주법은 음과 음 사이가 떨어져 있을 때 꾸밈음의 모양으로 연 주하는 주법.
찾아가 계명이 앞의 음보다 높으면 낮은 음에서부터 훑어 서 연주하고 반대로 낮은음으로 찾아갈 때는 높은 음에서부터 훑어 준다


3.
트릴주법


tr, tr 로 표기되는 이 주법은 하모니카를 불거나 마시면서 좌우로 빨리 흔들어 주면 된다.
예를 들어 중음 도를 불 때 중음 미가 반복해서 소리가 난 다.
주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서 연주하면 좋다.


4.
트레몰로
주법


혀의 움직임으로 물결소리, 호각소리, 만도린소리 등 미묘한 소리를 내는 주법.

하모니카를 15도 정도 올리고 아래구멍을 입술로 막고 놀놀, 롤 롤, 홀리홀리, 호르르르, 요요등과 같은 발음을 하면서 연주하면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다.
악보 상에서 T로 표기.


5.
바이브레이션 주법


이 주법은 바이올린 효과를 내는 주법으로 하모니카를 15도 정도 위 로 향하게 한 후 아래구멍을 입술로 막고 오른쪽 손만 위, 아래 혹 은 앞뒤로 움직이거나 오른손을 회전하면 진동소리가 커졌다 작아졌 다 하면서 효과를 낸다.
주로 애조 띤 곡을 연주할 때 사용하며 악 보상에서 V자로 표기.


6.
3도 화음
주법


3도 화음은 말 그대로 음정이 3도로 되어 있는 2개의 음을 말한다.
도와 미, 레와 파처럼 3도로 되어 있는 2개의 음을 동시에 불어주는 주 법.

입 모양은 '후' 발음 할 때처럼 입을 벌려 준다.


7.
5도 화음
주법


3도 화음 주법처럼 5도를 동시에 불어 주는 주법으로 중음 솔을 불 때 중음 도까지 입을 벌린 후 도 와 솔 사이에 혀로 막은 후 불어 주는 주 법.


8.
옥타브 주법


옥타브 주법은 말 그대로 한 옥타브를 동시에 불어 주는 주법으로 중음 도 를 연주하고자 할 때 입을 크게 벌려 중음 도와 저음 도를 물고 중간음 미 와 솔을 혀로 막고 불어 주면 된다.
이 때 혀의 방향은 앞으로 한다. . 표 기는 ⑧ 로 표시한다.


9.
3도 베이스 주법


3도 화음 주법이 되는 상태에서 ' 측' 발음을 하면서 연주한다.

마실 때는 '촉'하는 발음을 내는데 이 주법은 상당한 연습이 필요한 주법으 로 앞의 기본 주법들이 잘 되고 있는 상태에서 연주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표기는 ∧ 로 표시한다.


10.
5도 베이스 주법


일반적으로 베이스를 넣는다고 할 때 이 주법을 두고 하는 말이다.
5도 화음 주법에서 불고자 하는 음만 빼고 모두 혀로 막아서 발음 '아' 하는 소리를 내거나 '핫'하는 소리를 내면 된다.

이 때 혀의 모 양은 약간 왼쪽으로 돌려서 하모니카에 대어 주어야 한다.
주의 할 것은 혀를 대었다가 뗄 때 불고자하는 음은 정확히 싱글 소리가 나야 만 한다는 것이다.


11.
8도 베이스 주법


이 주법은 8도를 문 상태에서 혀를 가운데 두고 떼었다 붙였다 하는 주법으로 혀를 댄 상태에서 불면 '풍'하는 소리가 나고 혀를 뗀 상태 에서 불면 '잣'하는 소리가 난다.
연속해서 불면 '풍잣풍잣'하는 소리 가 나서 연주가 다양하다.

주로 부드러운 왈츠 같은 곡 연주에 적합 하다.


12.
분산화음
주법


8도 화음, 5도 화음, 3도 화음주법을 정확하게 연주할 수 있게 되면 가 능한 주법이다.

8도, 5도, 3도를 순서대로 진행시키면서 연주하는 것으 로 독주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주법이라 할 수 있다.
가장 재미있으며 또 가장 어려운 주법 중에 하나이다.


13.
핸드 커버
주법


양손으로 하모니카를 감싸주어 음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했다가 손 을 열어 다시 음을 내보내는 동작을 되풀이하는 주법이다.
손을 움직이는 동작은 아주 천천히 하는 방법부터 보통, 빠르게 하는 법 등이 있으며 다른 여러 가지 주법을 병행하여 연주할 수 있다.
이 주법을 연주하려면 얼굴과 손을 30도 정도 기울여서 왼손의 열고 닫음이 쉽도록 해야한다.


 

 

 

'음악-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똥벌레 악보  (0) 2011.11.12
라노비아 악보  (0) 2011.11.12
음악 기호   (0) 2011.11.04
불루스 하프 배우기  (0) 2011.10.19
하모니카 반주기  (0) 2011.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