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텐홀

다이아토닉 ... 어떤 키로 연주해야 하나 ?

낙동대로263 2011. 5. 28. 14:39

 

 

 

어떤 키로 연주해야 하나

그 곡을 연주해보고 싶은데 은 어떤 키로 연주해야 합니까? 가끔 하모니카 관련 인터넷 카페의 질문과답변(QnA) 방에는 이러한 질문이 올라옵니다.

이 질문은 그 곡을 연주하려면 반드시 특정 키의 하모니카로 불어야 하는가? 라고 묻는 것인지 그 곡의 오리지널 연주와 동일한 키로 연주하려면 어떤 키의 하모니카로 불어야 하는가? 라고 묻는 것인지를 질문자가 잘 구분하지 못한 상태의 질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면 김현식의 "한국인"은 어떤 키의 하모니카로 연주합니까? 와 같은 질문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김현식의 하모니카 연주곡 "한국인"은 Bm 키입니다. 음계(Scale)를 생각하지 않고 악보상으로 보면 #가 두개(##) 있는 D 장조의 악보입니다.

악보의 겉모양으로 보면 D 장조이지만 스케일(음계)을 따져보면 단음계로 마지막이 상대음 '라'음으로 끝납니다.

즉 속모양으로 보면 곡조가 Bm 키의 단조곡(마이너:Minor)입니다.

김현식의 "한국인"을 들어보면 Bm 키의 다이어토닉 하모니카로 연주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니카 오리지널 연주와 동일한 음으로 연주하려면 Bm 키의 다이어토닉 하모니카로 연주해야 합니다. 또는 D 키의 하모니카로도 연주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3번 홀에서 벤딩을 해야하는 하는데 이 한 곳에서 음색이 조금 달라지게 됩니다.

그런데 하모니카를 배우기 시작하는 초보자들 중에는 이 곡을 혼자 연습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Bm 키의 하모니카로만 연주해야 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연습하는 경우 또는 연주하는 경우는 키와 상관 없이 자기가 갖고 있는 아무 키의 하모니카로도 비록 음색은 다르지만 그대로 연주해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제가 이글을 올리는 것은 혹시 Bm 키의 하모니카가 없다고 "한국인" 연주곡을 연습할 생각을 접어버리는 초보자들이 있을 지 몰라서 하모니카 키에 대하여 여러가지 설명을 드리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C 키의 하모니카 (초보자들은 거의가 C키의 하모니카로 시작하니까) 를 갖고 있다면 단조곡이므로 C 키의 하모니카로 Am 키의 곡을 연주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키가 한음(2도) 낮아 졌으므로 음의 높이를 오리지널보다 한음 낮게 연주하는 셈입니다.

음악 이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D(Bm) 키의 곡을 C(Am) 키의 곡으로 바꾸어서(이것을 이조:移調라고 합니다) 연주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가 두개 붙은 D(Bm)악보를 읽기가 어려우니까 원래의 악보에 숫자로 된 하모니카 약보를 병기하여 연주하면 편리합니다.

그러니까 하모니카를 연주한다고 하면 하모니카 약보를 읽고 쓰는 것을 익혀야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서점에서 판매되는 하모니카 교본이나 연주본(거의 트레몰로 하모니카를 대상으로 하는)은 오리지널 오선 악보에 하모니카 약보를 병기하고 있습니다.

하모니카 교본 이야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다이어토닉 하모니카 (블루스하프) 교본이 없다고 한탄하지 말고 나와 있는 복음 하모니카 (트레몰로 하모니카)의 교본이라도 연습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트레몰로 하모니카나 다이어토닉 하모니카 다 같이 다이어토닉 하모니카입니다.

그러므로 악보를 취급하는 방법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토닉 하모니카의 연주곡을 하모니카 약보로 표기하면 키와 상관없이 동일합니다. 단 맨 앞에 키를 나타내는 문자 알파벹 한문자가 표기될 뿐입니다.

즉 Bm 키나 Am 키나 하모니카 약보는 동일합니다.  이것이 다이어토닉 악기의 특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인" 연주곡의 맨 처음 부분을 하모니카 약보로 표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에서 음표의 길이와 박자를 표시할 수 없어 생략할 수 밖에 없습니다.

Bm(4/4) 123 3 343 - 321 212 ===> Bm(4/4) 도레미 미 미파미 - 미레도 레도레 레도레

Am(4/4) 123 3 343 - 321 212 ===> Am(4/4) 도레미 미 미파미 - 미레도 레도레 레도레

정리하면 자기가 갖고 있는 아무 키의 하모니카로도 모든 노래를 연주 (연습?)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오리지널 연주와는 음의 높이와 음색이 달라질 뿐입니다. 또  # 와  b 같은 반음을 연주할 수 없는 것은 아시겠죠 ?

그리고 오리지널 연주곡과 동일한 음이나 음색으로 따라서 연주하려면 오리지널 연주에 사용된 키의 하모니카로 연주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됩니다.

 

 

'음악- 텐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밴딩   (0) 2011.10.19
Diatonic 하모니카 음계표  (0) 2011.08.22
하모니카 음계 (KEY)  (0) 2011.08.16
음계 공부  (0) 2011.08.05
LEE OSKAR ... BEFORE THE RAIN  (0) 2011.07.01